텍스트 큐브에서 캐시 삭제 방법

몇일 전 블로그 방문이 뜸한 사이에 엄청난양의 스팸 댓글일 쌓였더군요…
간혹 스팸 댓글이나 트랙백이 쌓일때마다, 저의 블로그의 방문자들이 스패머라는 사실에 눈물이 납니다.

댓글수는 약 3만개 정도 되더군요.. 도대체 무슨 프로그램을 쓰길래 그정도의 댓글을 날리는지…
정말 존경스러운 인물들입니다.

예전에는 그나마 스팸이라고 딱 알아먹기 쉽도록 영어로 되어 있더니…

구글 번역기를 쓰는지 어설픈 한국어의 댓글이 달리더군요… 관리자 페이지에서 삭제 할려니 3만개를 언제 다 삭제하나요… 짜증이 밀려오기 시작합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mysql에 접속해서 comment 관련된 필드에서 범위를 지정해서 댓글을 모두 날려버렸습니다. 진지한 마음으로 댓글을 쓰신 분들의 댓글은 잘 남겨두었습니다.

근데 이상한 현상이 발생하더군요… 분명히 데이터베이스에서는 삭제되었는데 최근 댓글 목록에는 계속 그 쓰레기같은 글들이 남아있는겁니다. 그리고는 관리자로 로그인 할 때는 그 글들이 또 안보이고요…
이걸 발견했을 때 너무 피곤한 상태였기 때문에… 잡아낼까 하다가 그냥 놔뒀습니다.

오늘 또 잠깐 블로그에 들어와봤더니 그 최근 댓글이 보입니다. 짜증이 팍팍 나네요…
대충 그동안의 경험을 미뤄볼때 캐쉬 문제임을 짐작하고 리눅스 서버에 접속했습니다.

삭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blog_dir/cache/1 안에 들어 있는 숫자로 된 파일들을 모두 삭제합니다.

삭제 했더니 말끔히 지워졌네요… 이런 경험을 겪고 있는 분이 계실까봐 포스팅합니다.

밤이 늦었군요… 자야하는데, 지금 막 노트북에 윈도우xp 를 설치해서 세팅중입니다.. 피곤해 ㅠㅠ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