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거점병원에 막 가면 안 된다고요???

지역 거점 병원이라고 들어들 보셨나요? 보통 큰 종합병원을 이야기 하는데… 거의 대부분 대학 병원들입니다.
가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환자들 엄청나게 많아요. 아침 일찍 가지 않으면 대기자 몇십명은 기본입니다.
환자중에는 정말 중증환자도 많지만, 몇몇 사람들 보면 단순 감기 진료를 위해서 찾은 사람도 있습니다.

근데 국가에서는 큰병이 아닐 경우 지역 거점 병원으로 가는걸 권장하진 않습니다.
정말 위독한 응급환자가 발생했을 때, 약간~ 아픈 사람들 때문에 기다려야 한다는 문제 때문이지요.
아픈 사람을 보고 약간~ 아프다고 표현해서 죄송합니다만, 정말 약간~ 아픈 사람도 종합병원에 가면 수두룩 합니다.
그래서 전 종합병원에는 잘 안갑니다. 뭐 위에서 이야기한 이유도 있지만, 기다려야 하고… 왠지 종합병원 가면 무슨 병이 하나라도 더 튀어나올까봐 걱정되기 때문이지요.

국가에서도 이런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 종합병원 진료비는 더 비싸게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동네병원에서 3000원 5000원 정도에 진료 받을 수 있는것을 종합병원에 가면 몇만원까지 뜁니다. 게다가 정밀검진까지 해보라고 하니.. 적게는 열배 크게는 백배까지 진료비가 뜁니다.
건강 잘 챙겨서 나쁠것도 없지만 말이지요..

근데 쪼금 아픈 환자들이 종합병원에 갈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돌팔이들 때문이지요…

전 약 두달동안 거의 말을 못했습니다. 목에 이상이 생겼는지 목이 쉬어서 목소리를 제대로 못냈습니다.
그래서 동네 이비인후과에 갔습니다.

의사왈 : 위산역류네요… 약 처방해드릴게요..

라고 해서 약먹었는데… 약을 먹었는데… 낫질 않는것이었습니다. 실망하고 다른병원에 갔습니다.

의사왈 : 편도선이 부었네요.. 약 처방해드릴게요

라고 해서 약먹었는데… 또 약을 몇날 몇일 먹었는데 더 심해지는것이었습니다. 정말 … 고생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잘한다는 소문이 나 있는 병원으로 갔습니다. 이번에는 전문적이게도 내시경까지 해보더군요… 마취가 안되서 눈뜨고 쑤시킴을 당했습니다.

의사왈 : 위산역류네요…  라고 이야기 하고 먹지말아야 할 음식 목록 하며, 간호사의 친절한 설명… 그리고 엄청나게 많은 약들.. 그리고 두달간 치료를 해야 낫는다고 하더군요… 목소리는 일주일정도면 돌아올거라고…
한달간 약을 먹었습니다… 목소리는… 여전이 할아버지 목소리가 나고… 약을 많이 먹었더니 몸에 힘도 없습니다. 정말 이대로는 안되겠더군요.. 정말 큰병인가 싶어서 결국 제가 다니던 학교 병원으로 갔습니다.

환자들이 얼마나 많은지.. 대기표를 뽑았더니 48명 대기중입니다… 약 두시간을 기다려 진료를 받았습니다. 후두경 내시경도 하고요… 한참동안 살펴보단 의사가.. “진균성 감염이네요. 항생제 처방해드릴게요” 그 말을 믿고, 약을 처방받아서 집에와서 이틀을 먹었습니다.

이틀 뒤… 목소리가 돌아왔습니다. 제가 얘기하는 요점을 아시겠습니까?

대학병원에서 진료 받은 후 낸 의료비는 약제비 포함 약 6만원 정도이고요…  대학병원을 가기전에 갔던 병원에서 사용한 의료비는 총 30만원이 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종합병원 가지말란 이야기를 하는 국가는 정신이 나간건지요…

전 혼자 의료보험료를 한달에 7만원정도 냅니다. 식솔도 없고.. 혼자 사는데요… 그 높은 의료보험료를 받고 돌팔이 의사들을 세상에 싸질러 놓고… 종합병원에 가지말라고 합니다.

부모님이 진작 대학병원에 가지 그랬냐고 말씀하시길래… 전 “룰”을 지켰다고 했습니다.
부모님이 “룰” 지키다 죽을 수도 있다. 아프면 무조건 큰 병원으로 가라…  라고 하십니다. 왜 종합병원에 사람들이 그렇게 많았는지 이제 이해가 갑니다.

우리나라 의료제도는 꽤 높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근데 병원만 많았지.. 제대로 진단하고 치료하는곳이 없는데 의료제도의 수준만 높아지면 땡인가요? 국가에서 이런 상황을 잘 살펴보고, 돌팔이 의사들을 잘라내던지… 종합병원을 더 만들던지… 아 종합병원이 많아지면 돌팔이 의사들이 거기로 갈 확률이 높아지겠군요… 대안은 뭐죠??

무식하게 종합병원 가지말라고 의료비나 올리는거나 생각말고… 의료기관의 질부터 높여야 되는게 정상 아닙니까??

답글 남기기